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하이브리드 차에 인산철시동배터리 장착 후 1년 4개월 후기

(1년정도 사용해보고 쓰려고 미뤄왔던 글)

 

아내가 출퇴근 용으로 사용하는 차다.

그동안 싼타페를 타다가 바꿀때도 되고 출퇴근 이슈가 있어 교체했던 것이다.

당시에는 차량2부제 때도 상시운행이 가능한 전기차나 최소한 친환경2등급 하이브리드 차량이어야 했다.

전기차는 아직 충전인프라가 충분하지 않아 불편할 것으로 생각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계약했다. 하이브리드로 나오는 SUV 라서 선택한 것이다.

출고 기다리던중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친환경2등급(?)인가 인증 못받았다고 하여 취소하고 친환경2등급 인증받았다는 그랜저하이브리드로 계약했다.

(싼타페로 하고 싶기도 했지만 그것 역시 친환경2등급 못받을 것으로 생각되었음)

 

2020년 7월 그랜저 하이브리드 자동차 출고 후 2개월내에 처음 방전되고 6개월간 총 4차례 방전을 경험하게 되었다.

편도 20분 정도의 거리를 출퇴근하여 시동배터리 충전이 충분하게 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했다.

맞벌이인데, 아침에 바쁘게 출근하려는 데, 방전되어 있는 상황이 참 안쓰러웠다.

 

블루핸즈에 가서 방전에 대해 이야기하니 암전류측정을 해주었는데...

특별한 이상은 없다고 했다.

 

검색을 하다보니 인산철시동배터리라는 것이 있는데, 충전시간이 빠르고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글을 보게 되었다.

가격이 너무 비싸서 망설여지긴 했다. 최소 60-100만원이상으로 판매되었다.

가격은 비싸지만 방전만 안된다면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하여 아내와 의논하여 비싸도 교체하기로 했다.

인산철로 결정하고 관련 정보를 검색해보던 중 나쁘지 않은 후기 하나를 보고 현재 제품을 구해했다.

중국산 인산철시동배터리 완제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로 보였는데, 택배비포함 318,900원에 구매했다.(2021-01-19)

10일 정도  지나서 택배 받아 2021년 2월 초 설치 완료했다.

비슷한 시기에 BM2 를 구매하여 배터리 상태 체크를 하기 시작했다.

 

[인산철로 교체 이전]

아래 사진은 인산철 교체 1주일전 캡쳐한 순정 시동 배터리 상태이다.

이 시점에 약 10여일 동안 본인이 그랜저를 출퇴근에 사용하여서 아내가 타던 시점과는 차이가 있다.

(교체시점 구매하여 장착한 BM2 배터리모니터로 측정한 값)

06:33 : 11.94v

07:23 : 14.65v (출근시간동안 충전되는 전압)

19:31 : 12.35v (퇴근후 시동끈 상태 전압)

델코 68Ah 순정시동배터리

그랜저2020하이브리드 차량의 순정 시동배터리는 68Ah(CCA 600A) 이다.

아내보다 나의 출퇴근 시간이 길어서 좀 나은 상태이지 아내가 타고 다니는 일상의 상황에서는 위 그래프보다 배터리 충전량이 더 떨어진다.

 

[인산철로 교체 작업]

초코넷이란 곳에서 구매했던 '티슈리 리튬 인산철 자동차 시동 배터리'

주문옵션 : '더뉴그랜저 가솔린 하이브리드 2020년식 80Ah, DIN, R, 277(L) x 175(W) x 190(H)'

순정배터리와 비슷한 크기의 최대용량을 주문한 것이다.

구매하여 배송되었을 때의 인산철시동배터리, 기존 순정시동배터리와 크기가 거의 비슷했다.
일단 정위치에 얹어놓은 모습 이상없이 자리잡았다.

배송되자마자 기쁜마음에 장착을 하니 깔끔하게 위치했다.

하지만 문제가 있었는 데, 사진 우측하단의 볼트구멍에 배터리 고정하는 브라켓을 체결해야 하는데, 배터리 하단부분의 구조가 순정과 달라서 브라켓의 구멍과 차체의 볼트 구멍이 맞지 않았다.

순정 시동배터리는 브라켓과 맞닫는 부분이 움푹들어가 있는데, 인산철시동배터리는 그렇지 못했다.

브라켓을 휘거나 만들어서 사용해야 했다.

나는 3D 프린터가 있어서 만들기로 했다.

줄자와 A4지, 볼펜등으로 배터리 밑부분과 볼트 구멍을 체크하여 측정한 후 모델링하여 출력했다.

차에 인산철시동배터리 넣고 밑에 A4지 넣어 위치를 펜으로 필요한 부분을 마킹
A4지에 마킹한 걸 측정하여 순정 브라켓과 유사한 형태로 모델링한 첫 출력
장착했더니... 구멍이 어디간거지? 돌출부의 위치도 맞지않고...
모델을 변경하여 두번째 출력, 볼트구멍은 맞지만 배터리에 딱붙지 않네...
1년4개월동안 사용중인 최종버전

처음에 만든 것은 볼트구멍과 맞지가 않았고,

두번째 것은 볼트구멍은 맞지만 배터리와 유격이 6-7mm 있었다.

다시 만들어서 딱 맞는 브라켓을 장착했다.

1년4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별 이상없이 제 역할을 다하고 있다.

 

[인산철시동배터리 장착후 배터리 상태]

아주 만족스러운 상태이다. 1년4개월동안 방전 걱정없이 안정적으로 사용중이다.

인산철시동배터리가 기본전압이 높아 보통의 상태에서 충전이 거의 안될 수 있다.

때문에 항상 헤드라이트를 켜고 운행을 한다. 항상 충전을 하도록 한 것이다.

한 겨울 차량운행을 몇일씩 안하는 상황이 되어도 걱정이 없는 상태이다.

순정시동배터리때 측정한 그래프와 비교해보면 인산철시동배터리는 충전도 빨리되고, 자연방전도 잘 안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출고 후 6개월 시점의 순정시동배터리, 시동 끈 후 급격하게 방전이 된다.
1년 4개월 경과된 6/20 배터리상태, 급격한 방전이 없다.
6/21 배터리 상태

아래는 6/19(일) 에 춘천 다녀온 날의 배터리 상태이다.

최근 1주일간의 배터리 상태, 인산철시동배터리 충전을 위해 항상 헤드라이트를 켜고 운행한다.

인산철시동배터리로 교체한 목적에 딱 부합하고 있다.

일상에서 단시간 운행밖에 하지 않는 우리집은 인산철시동배터리에 만족하고 있다.

우리집처럼 배터리 방전 문제로 머리아픈 사람들은 인산철시동배터리를 생각해보라 권하고 싶다.

 

* 그랜저하이브리드에 인산철배터리 장착시 브라켓이 맞지 않을 수 있는데... 3D 출력하지 않고 브라켓을 적당히 펴서 장착해도 가능했을 것이다. 굳이 3D 출력할 필요없음. (브라켓 가격도 모비스에서 얼마 안함. 나중에 필요하면 주문하면 됨)

* 운행시간이 짦은편이라 인산철시동배터리 충전을 위해 항상 헤드라이트를 켜고 다님.

* BM2 배터리모니터는 배터리 이슈가 있는 분들께 추천한다.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배터리상태를 측정할 수 있다.

며칠지난 데이터도 보관했다가 다운로드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단점은 가끔 데이터가 유실된다... 아래처럼 데이터가 지워졌는지 측정이 안됐는지 알 수 없는 날도 있다.

15간의 데이터 중에 이틀의 데이터가 없다. 가끔 이런 경우가 있지만 배터리 때문에 머리 아프다면 BM2 추천
24시간 365일 장착되어있는 1년4개월된 BM2 배터리모니터
구매후 장착전 분해해본 BM2 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