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스러운것

맥세이프 고속무선충전은 개뿔, 자력과 가격만이 의미있겠다.

가족들의 전화기는 현재는 모두 갤럭시다.

전에는 아이폰과 LG폰도 사용했었지만 현재는 다 갤럭시다.

여차저차하여 맥세이프에 관심이 생겨서 4개의 맥세이프 무선충전기를 사다가 테스트해봤다.

(가족들 충전기와 사무실, 차 등의 충전기를 모두 바꾸려면... 10개 정도 예상된다...

그래서 이것저것 사봤다. 자력세기도 비교하고 충전속도도 비교하려고...)

애플 정품 맥세이프는 아니었고 호환품이거나 짝퉁을 샀다.

대부분의 맥세이프 지원 충전기들이 9V 9-11W 정도의 고속무선충전이 가능했다.

갤럭시 S10+ 으로 테스트했는데, 갤럭시 S10 시리즈는 12W 까지 무선충전을 지원한다고 하니 대충 고속무선충전이 되는 충전기이다.

 

그런데 하나같이 5분도 안되어 5W 정도로 충전량이 떨어졌다.

무선충전과정에서 발생되는 발열 때문이다.(맥세이프 아닌 알리 고속무선충전기도 발열이 발생되면 똑같다)

맥세이프충전기를 선풍기나 아이스팩으로 식혀주면서 충전해야 그나마 고속무선충전이 되었다.

그동안 테스트했던 짝퉁 또는 호환 맥세이프 충전기. 모두 고속충전이 되었다... 5분도 안되어 열받기 전까지는...

차량 충전기가 고장나서 맥세이프 차량충전기도 고려중이었는데...

냉각이 안되면 차량용 맥세이프 충전기도 고속무선충전이 안된다고 판단되었다.

폰 화면에는 고속무선충전이라 뜨지만, 실제로 충전되는 전력량이 5W 정도라서 고속무선충전이라 할 수 없다.

그래서 내장팬이 있고, 자력이 쎈 충전기를 검색해서 좋아보이는 녀석을 고르기로 하고

위 충전기 중에 ESR 제품이 자력도 쎄서 그나마 마음에 들어 같은 브렌드를 구매했다.

 

'ESR 할로락 CryoBoost 차량용 충전기' 이런 넘이다.

이 넘은 자력이 위의 무선 충전기보다 더 강하다고 했다.

이래저래 뜯어서 테스트해보니 11.85V 0.57A 8W 가 최대 충전 전력량이었다.

QC 3.0 포트나 PD 2.0 포트에 연결을 해봐도 똑같다.

대기상태
충전상태

박스를 살펴보니... 최대 출력이 7.5W 이다. ㅠㅠ (이게 고속무선충전이냐...)

아이폰이 Qi 규격의 무선충전을 지원하지만 최대 7.5W 만 지원한다고 어디선가 봤는데...

이 충전기는 거기에 맞춰졌나보다... 더 많이 충전해주는게 그렇게 돈이 많이 들어가는지...

 

사기친 사람은 없는데, 사기당한 기분...

내장팬이 돌아서 8W 는 지속적으로 충전을 해준다. 하지만 이걸 고속충전이라 할 수 있을까?

안정적이긴 하다. 1시간째 변화없이 지속적으로 7.96W 를 공급하긴 한다.

또한 내장팬 때문에 충전기 자체 발열이 없다.

휴대폰은 약간 따스한 정도이다.

 

그래도 또 하나 중요한 부분인 자력은 상당히 쎄다. 운전중 분리될 걱정은 없다.

 

결론은,

1. 어떤 고속충전 맥세이프 충전기를 사용하더라도 냉각방법이 없으면 고속 충전은 잠깐만 되고 이후 발열되면서 고속충전은 안되고 일반 무선충전속도가 된다.

2. 자체 냉각 기능이 있다면 고속무선충전이 가능하겠지만, 스펙을 확실히 확인해야 한다. 제품에 따라 다른듯.

3. 그래서 맥세이프를 사용하면서 고속무선충전에 대한 기대와 테스트는 더이상 안하기로 했다. 그냥 일반충전속도만 요구하는 것이 좋겠다. 선풍기나 아이스팩을 휴대폰 옆에 항상 둘 수는 없으니...

4. 어차피 충전기 자체적으로 냉각할 수 없다면 맥세이프 충전기는 그냥 자력세기를 기준으로 저렴한 것을 구매하는 것이 맞는 듯하다.

 

뭐 대단한 거라고... 나라 구하는 것도 아닌데... 포기하고 받아들이면 편해진다.

 

알리에서 7,000에 구매한 무선충전기도 11W 는 나오는데...

이런 것도 있더라...

아직 도착하지 않은, 선풍기 달린 알리발 맥세이프충전기...